개발자 블로그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 해결 후기 본문

1인 개발자 이야기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 해결 후기

로이드.Roid 2018. 2. 11. 16:43

앱을 출시하고나서 받는 여러 반응들 중에 하나는 '사용 방법을 모르겠다.'라는 반응이다. 반면 어떤 사용자는 '사용법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라는 완전히 상반된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뭐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스마트폰이 출시 된지 이미 한참이 되었지만, 이제막 스마트폰을 쓰기 시작한 사람도 있고, 원래 컴퓨터나 스마트폰 같은 전자기기 사용을 어려워 하는 사람도 있으니깐.

어떻게 하면 사용방법을 쉽게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안내메시지, 도움말, 가이드 화면 등등의 방법을 써봤지만 안 읽어보고 그냥 닫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것 같다. 

그러다가 데모 영상을 찍어서 올리면 좀 괜찮을까? 싶어서 개발자 계정으로 유튜브에 가입하고, 제작한 데모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했다. 그 다음 해당 영상의 링크를 내 앱의 도움말에 추가했다.

그러고 난 뒤에 유튜브로부터 아래 메일을 받았다.

내가 올린 동영상이 삭제 됐다는 내용. 다른 계정으로 유튜브에 동영상을 몇 번 올려봤지만 그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내가 무슨 잘못을 한건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았다. 메일에서도 정확하게 뭐가 문제인지는 알려주지 않았고.


저 메일이 더 황당하게 느껴진건 내가 동영상을 업로드 한 뒤 거의 한 시간만에 저 메일을 받았기 때문이다. 위에 사진에 메일 수신 시간이 오후 4시 21분이고,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린 시간은 오후 3시 17분이다. 


뭐를 잘못한건지는 제대로 알려주지 않지만, 경고가 미치는 영향과 대응 방법은 그래도 자세히 알려준다. 

난 당연히 잘못한게 없다고 생각해서 유튜브팀에 항소를 했다. 이것도 캡처를 해놨으면 좋았을텐데 캡처를 안했다.

내용은 길게 입력이 안되고 딱 한 번만 항소 신청이 가능하다. 중간에 하도 연락이 없어서 다시 한번 보내보려고 하니깐 중간에 더 이상 진행이 안되더라.


처음에는 금방 해결이 되겠거니.. 생각했는데 한 달 가까이 유튜브에서의 연락은 없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 갑자기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가 사라졌다. 

위에 메일에 분명히 연락을 준다고 했으니, 답장을 안주는걸로 정책이 변경되지는 않았을 것 같은데 왜 나는 아무런 연락도 받지 못한건지 모르겠다. 

업로드 한 시간만에 받은 커뮤니티 가이드 위한 경고는 약 한 달 정도가 지나서야 이렇게 조용히 해결되었다. 

구독자도 없고, 업로드 한 동영상도 없다고 존나 무시하는건지.. 아래 유튜브 영상을 올리신 분은 다음날 바로 연락이 왔다던데.. 흠..-_-..



혹시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를 받았다면, 위 영상이 도움이 될 것 같다.


유튜브에서는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그냥 혼자 추측을 해보자면, "인위적 트래픽 스팸"으로 판단해서 차단을 한게 아닌가 싶다.

그러니깐 나는 내 앱의 사용자들에게 데모 영상을 보여줄 목적으로 앱에서 유튜브 영상을 링크로 걸었지만, 유튜브에서는 이걸 인위적으로 조회수를 늘리기 위한 시도로 판단한 것 같다. 

어쩌면 업로드 한 영상이 검색에서 조회되기 전에 바로 링크로 추가한게 잘못이었나 싶기도 하고, 그냥 웹 사이트에 동영상을 임베딩 한 다음에 해당 페이지를 링크로 걸껄..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랬으면 한 달 동안이나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지켜보기만 하는.. 그런 답답한 일은 겪지 않아도 됐을텐데.


혹시 나 처럼 앱 사용방법을 유튜브 동영상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분들이 있다면, 영상을 바로 링크로 거는건 조심하는게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 https://www.youtube.com/intl/ko/yt/about/policies/#community-guideline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