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블로그

그래픽카드 사망 본문

컴퓨터/하드웨어

그래픽카드 사망

로이드.Roid 2017. 12. 26. 22:42

지난번 PC에 문제가 생겨서 결국 윈도우를 포맷했다는 글을 남겼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서 또 PC에 문제가 생겼다. 갑자기 PC가 다운되더니 또 부팅이 안됐다.

2017/11/21 - [컴퓨터/OS] - Windows10 업데이트 후 컴퓨터가 이상해졌다.

2017/12/06 - [컴퓨터/OS] - 결국 윈도우10 포맷했다.

진짜 쌍욕이 나오더라. 

그냥 인터넷하고 동영상이나 보는 PC였다면 별 상관이 없었을텐데.. 개발용도로 사용중인 PC라서 날라가면 큰일 나는 중요한 데이터들이 너무나도 많았다. 당연히 백업은 하고 있지만, 실시간으로 백업이 되는건 아니니깐..

어쨌든, PC가 다운되더니 그 뒤로 아예 부팅이 안됐다.


지난번에는 그래도 자동복구 옵션이 표시되는 화면까지는 진입이 가능했었는데 이번에는 아예 거기까지도 진입이 불가능했다. 전원이 들어와서 팬은 돌아가는데 화면에 표시되는 것도 없는 상태. 보통 이러면 비프음으로 무슨 문제가 있는건지 알려주는데 비프음도 안들린다. 

몇 번 껐다켰다를 반복하니깐 짧은 비프음 네 번이 들렸다. 메모리 문제인 것 같아서 메모리 분리해서 지우개 신공을 썼지만 역시나 부팅은 계속해서 불가.

그래픽카드도 분리해서 지우개 신공을 써봤지만 여전히 같은 증상이다. 

하드웨어 문제는 맞는 것 같아서 부품을 하나씩 분리해서 부팅 테스트를 했다. 램이 두 개 있는데 하나씩 뽑아가면서 부팅 테스트. 여전히 부팅은 안되고, 둘 다 빼니깐 긴 비프음 네 번 울리면서 부팅불가.


이번에는 그래픽카드를 분리하고 부팅 테스트. 

어- 된다. 

그래픽카드에 무슨 문제가 생긴건지는 모르겠지만 부팅이 안되던 원인은 찾았다. 

혹시나 싶어서 세컨 PC에 그리픽 카드를 물려서 테스트 해봤는데 그래픽 카드를 끼우니 역시나 부팅이 안된다. 조금 더 자세하게 얘기하면 모니터를 문제의 그래픽카드와 연결하지 않으면 간혹 부팅이 될 때도 있는데 전원 종료가 제대로 안되기도 하고. 어쨌든 정상적인 상용은 불가능한 상태였다.


내가 사용하던 그래픽카드. SAPPHIRE 라데온 HD 6670 HM D5 1GB LP 타입 모델이다. 

디아블로3가 막 나왔을 때 디아블로3를 하기 위해서 구입했던 그래픽카드다. 프레임이 조금 낮긴하지만 그래도 Full HD 해상도로 그러저럭 괜찮게 플레이 할 수 있는 정도였다. 디아블로3가 2012년도에 나왔으니깐 5년정도 썼네. 얼마 안된 줄 알았는데 그래도 꽤 오래 썼구나..


자세히 보니깐 핀 끝 부분이 떨어져 나간 것 같던데.. 혹시 이게 문제의 원인인지는 모르겠다. 


근데 한가지 웃긴건.. 이번에 알게 된건데 이 그래픽카드가 지금 내 PC의 내장 그래픽보다 성능이 더 떨어진다는 것이었다..-_-;;

당연히 외장 그래픽카드가 좋을 줄 알고 여태까지 1년 넘도록 써왔는데.. 진짜 참 당황스럽다.. 진작에 좀 알아볼껄..

한가지 더 짜증나는 사실은 외장 그래픽카드를 쓸 생각으로 메인보드 구입할 때 DVI 단자 딱 하나만 있는 모델을 사서 듀얼모니터를 못 쓰게 되었다는 점이다.

HDMI 단자나 D-SUB 단자 하나 더 달린 메인보드 사도 돈 만원도 차이 안나는데.. 그 동안 성능 더 떨어지는 그래픽카드 돌리면서 전기세는 더 나갔을꺼고.. 이제 그 그래픽카드가 사망해서 다시 메인보드를 사야되는 상황이 되었다.

메인보드 바꾸면 윈도우도 다시 또 깔아야 되고... 휴.. 정품인증 때문에 스트레스 안받을라나 모르겠네. 지난번에 정품인증 받을 때는 진짜 엄청 힘들었는데..-_-;;

2016/09/08 - [컴퓨터/OS] - 고난의 윈도우10 정품인증 후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