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블로그

절전모드에서 깨어날 때 모니터 켜지지 않는 문제 해결 본문

컴퓨터/하드웨어

절전모드에서 깨어날 때 모니터 켜지지 않는 문제 해결

로이드.Roid 2016. 3. 13. 21:43

결론만 볼 사람은 스크롤 내리면 본문 하단에 '3줄요약' 확인하세요.


일단 내가 사용하고있는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먼저 되어야 할 것 같다.

모니터와 PC의 구성은 위 그림과 같다. 메인 디스플레이 장치로는 모니터를 사용하고있고, LED TV는 서브로 거실에서 가끔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한다. 

운영체제는 Windows10 64bit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는데, 윈도우10으로 갈아타기 이전인 윈도우7에서도 동일하게 겪던 문제였다. 아래의 설명은 모두 서브모니터인 LED TV가 꺼져있는 상황을 가정하고 설명한다. (전원은 꺼져있지만 HDMI 케이블은 항상 연결되어있다.)


문제의 현상은 이렇다.

PC가 절전모드로 들어갔다가 다시 깨어날 때, 메인 모니터가 깨어나지 않는다. 계속 꺼진상태(절전모드)로 남아있고, 그래픽 출력은 LED TV로 넘어가게 된다. 

윈도우의 설정이나 AMD Catalyst Control Center에서의 주모니터 설정은 당연히 해봤지만 먹지않는다. 이미 주 모니터인 상태이고, 몇 번을 다시 주 모니터로 잡아봤자 해결이 안된다. 

드라이버는 항상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 때문에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해결되는 문제도 아니다. 


나는 이 현상을 겪으면서 그래픽카드의 출력 우선순위가 DVI보다 HDMI가 높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라고 추측했었다. 그래서 우선순위를 바꾸면 될꺼라고,,

하지만 그래픽 카드의 출력 우선순위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것도 아니었고, 그보다 일단 출력 우선순위가 문제되는 것은 아니었다.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된건 절전모드에서 PC가 깨어나는 순간 모니터가 다시 켜지는 듯 하다가 절전모드로 빠진다는 점..

혹시나 하는 마음에 아예 모니터를 꺼둔 다음에 절전모드에서 깨어나게 해보니깐 그래픽이 정상적으로 모니터로 출력된다. ㅠㅠㅠㅠㅠㅠ

이걸 몰라서 여태까지 매번 절전모드에서 깨어날 때 마다 "Win키 + P" 눌러대면서 출력장치 바꿔서 모니터 다시 깨어나게 했었는데,, ㅠㅠㅠㅠ

왜 그런지 이유는 모르겠다. 중요한건 절전모드에서 깨어나는 순간에 모니터가 깨어나다가 다시 절전모드로 빠진다는거고, 이 때(PC가 절전모드에서 깨어날 때) 모니터의 전원이 꺼져있다면 출력은 정상적으로 모니터로 향하게 된다. 일단 절전모드에서 깨어난 다음에 나중에 모니터의 전원을 켜자.


참고로 윈도우XP를 사용했을 때는 모니터 하나만 연결해서 사용했기 때문에 문제는 없었고, 윈도우7에서도 같은 문제를 겪었지만 동일한 방법으로 해결되는지는 확인못했다.(이미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해서,,) 

그리고 모니터는 2009년도에 구입한 LG FLATRON W2361V 모델이다. 동일모델로 같은 구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같은 문제를 겪을 것 같기는 한데,, 나랑 같은 구성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다.


3줄요약

  1. PC가 절전모드에서 깨어나기전에 모니터의 전원을 끌 것
  2. 절전모드에서 깨어난 다음에 모니터의 전원을 켬
  3. 그래도 안되면 뭐 '윈도우키 + P' 눌러서 해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