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블로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 버전은 참 괜찮은 것 같다. 본문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 버전은 참 괜찮은 것 같다.

로이드.Roid 2018. 1. 18. 08:30

2.x 버전 쓰다가 3.x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한지는 좀 됐는데 늦게나마 써본다. 혹시 아직도 2.x대 버전을 사용중인 사람이 있을 것 같아서.

베타가 아닌 정식 버전이지만 그동안 당한게 있어서 그런지 최신버전으로 선뜻 업데이트 하기가 참 망설여졌다. 왜냐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전 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프로그램이 아무 문제없이 매끄럽게 돌아간적이 없었기 때문에.

꼭 한글 관련해서 문제가 생겼다. 나 말고도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겪은 문제이지 않나 싶다. '한글 깨짐' 문제. 나도 전에 이 문제와 관련해서 해결 방법을 포스팅 하기도 했다.

2016/10/02 -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2 레이아웃 한글 깨짐 해결방법

2016/09/17 -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UI 한글깨짐 현상 해결방법


과거의 이런 기억 때문에 이번 3.x 버전으로 업데이트도 안하고 계속해서 2.x대 버전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PC에 문제가 생겨서 포맷을 하면서 3.x 버전을 사용하게 되었다.

메이저 넘버가 바뀐거라서 이번에는 또 얼마나 많은 문제가 있을까 걱정했는데,, 와우!!!!! 아무런 변경을 하지 않았는데도 프리뷰 창에 한글이 말끔하게 표시되었다. (감동..)

그리고 3.x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한 뒤 가장 마음에 드는 변화 한가지. 바로 "Device File Explorer"이다.

2.x 버전에도 이미 같은 기능이 있었지만 사용하기에는 불편함이 있었다. (디버깅하면서 동시에 사용을 못한다던지..) 근데 3.x 버전에서는 IDE에 자체적으로 통합되어서 사용성이 더 개선된 것 같다. 

그리고 data 폴더에 접근이 가능하다!! (단,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받아 설치한 앱은 안되고, PC와 연결해서 Android Studio로 설치 한 앱만 가능하다.) 예전에는 이게 불가능했던 걸로 알고있는데 이게 가능해지면서 앱을 디버깅 하기가 한결 수월해졌다.

제일 대표적인게 DB를 사용하는 앱.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을 때 data 폴더에 있는 .db 파일을 다른이름으로 저장해서 "SQLite Database Browser" 같은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바로 살펴볼 수 있다. 


그 외에 에뮬레이터의 동작이나 빌드 시간도 빨라진 것 같고. (시간을 재본건 아님.)

혹시 아직도 한글 깨짐 문제 때문에 2.x 버전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중이라면 3.x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보는게 좋을 것 같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