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블로그

첫 번째 아이폰 앱 릴리즈 본문

1인 개발자 이야기

첫 번째 아이폰 앱 릴리즈

로이드.Roid 2017. 8. 29. 21:50

여기에 오랜만에 글 쓰는 것 같다. 얼마전에 다국어 버전과 관련한 글을 쓰기는 했지만,, 사실 전업개발자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내용이었다. 오늘 쓸 글은 그냥 아이폰 앱을 처음으로 릴리즈 한 기념으로 짧게 써보려고 한다. 

그동안 글이 끊긴 이유는 실제로 개발일을 잠시 손에서 놓고 있었다. 너무 개인적인 이야기라서 여기에 적기는 좀 그렇고.. 그냥 대충 얘기하면 잠시 방황을 좀 하다가 왔다. 다시 전업 개발 일을 하면서 뭘 할지 고민을 하다가 아이폰 앱을 개발하기로 했다. 신규는 아니고 전에 안드로이드로 출시한 앱을 아이폰 개발 공부도 할겸 아이폰 버전으로 만들어봤다. 

안드로이드와 비교하면, 초보 개발자가 "일정수준"의 앱을 구현하는데 있어서는 안드로이드보다 쉬운 것 같았다. 프레임워크에서 좀 더 많은 일들을 해준다고 해야되나? 어디까지나 그냥 첫인상이다. 안드로이드 앱을 처음 만들었을 때와 지금 아이폰 앱을 시작했을 때, 알고 있는 지식에서 일단 차이가 있고, 또 아이폰 앱 개발에 대해서 아주 잘 아는 것도 아니니깐. (근데 개발툴은 Android Studio가 확실히 좋더라..)


앱 스토어에 처음으로 출시한 앱. 심사 제출 할 때 설명으로는 50%는 24시간 이내에 처리가 되고, 나머지는 48시간 이내에 처리가 된다고 하는데.. 일단 24시간이 지난 아직까지도 '심사 대기 중'이다. 인터넷에서 다른 글 봤을 때는 1주일 까지도 걸린다던데.. 어느게 맞는건지 모르겠네.

자세한 이야기는 따로 글을 작성해서 써야겠다. 일단 오늘까지는 좀 쉬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