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블로그

영상처리 강좌 - 쉬어가기 #1. 당신은 레나(Lenna)에 대해서 아시나요? 본문

영상처리강좌

영상처리 강좌 - 쉬어가기 #1. 당신은 레나(Lenna)에 대해서 아시나요?

로이드.Roid 2016. 1. 3. 20:40

  여러분은 레나(Lena 또는 Lenna)에 대해서 아시나요?

  아마 이름은 처음 들어봤을지라도 아래 사진은 본적이 있을것 입니다. 영상처리(또는 신호처리)와 관련된 대부분의 책이나 문서에서 샘플 이미지로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이죠.

 

 

 

  저 이미지의 출처에 대해서 혹시 생각해보신 적이 있나요?

  전 처음 C언어를 배울 때 "Hello world" 부터 찍어보듯이 영상처리를 할 때 그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샘플 이미지로만 생각했었습니다. 나중에 원본사진을 보고 깜짝 놀랬던 기억이 있네요.

  저 사진의 원본은 플레이보이(Play Boy)라는 잡지(다들 아시죠??ㅋ) 1972년 11월호에 실렸던 사진입니다. 모델의 이름은 '레나 쇠데르베리(Lena Soderberg)'로 스웨덴 여성이라고 합니다. 1988년 스웨덴 컴퓨터 관련 출판사와의 인터뷰에서 처음으로 이 분야에서 샘플영상으로 널리 쓰인다는 사실을 알고 즐거워했다고 하네요.

  아래는 1997년에 열린 '50th annual Conference of the Society for Imaging Science in Technology' 에 게스트로 참석한 레나의 모습입니다.

 

 

  네~ 뭐 세월앞에 장사없죠. 그래도 어렴풋이 예전의 얼굴이 남아있는 것 같기도 하네요. 1972년도의 사진이 아직까지 쓰이고 있다는게 재미있기도 합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샘플이지만, 전 그냥 제가 좋아하는 사진을 샘플로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지난번 강의에서는 구하라여신님을 샘플영상으로 사용했었죠 ㅋ)


  레나(Lena)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Comments